Daily/원티드 프리온보딩 프론트엔드 과정

[원티드 프리온보딩 프론트엔드 인턴십 8기] Week 3-2

호밀이 2023. 1. 14. 17:21

오늘은 지난 주에 커리어 챌린지 특강을 들었기 때문에 과제가 없어서 과제리뷰는 하지 않고 바로 강의를 진행하셨다.

강의 내용은 관심사의 분리와 SRP, Custom Hook, 횡단관심사, 의존성에 대해서 강의해주셨다.

관심사 분리는 부트캠프당시 디자인 패턴에 대해 알아보던중 스터디원 분이 알려주셔서 어느정도 알고는 있었지만 자세히는 모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집중해서 들었다.

Custom Hook도 학습도 했었고, 실제 사용도 몇번 해봤지만 이게 맞는가에 대한 의구심이 많이 있었는데 해당 강의를 통해 해결 할 수 있었다.

 

📝 강의 내용

관심사 분리

관심사는 하나의 모듈이 수행하고자 하는 목적이다. 관심사의 분리는 각 모듈들이 한번에 여러 관심사를 처리하려고 하지 않고, 하나의 관심사만 처리하도록 분리하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관심사를 분리하게 되면 하나의 모듈은 하나의 목적만을 가지게 되며 코드가 수정될 이유는 한가지만 존재하게 되어 유지보수가 쉬워지기 때문에 관심사를 분리하는 것이 좋다.

 

Custom Hook

커스텀 훅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리액트의 훅들을 이용해서 만든 함수다. 로직은 UI를 변경시키기 위해 구성되며 useState, useEffect 등의 훅을 사용해서 구현한것이 커스텀 훅이고, 훅을 사용하지 않은 것은 커스텀 훅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한다.

커스텀 훅의 두가지 규칙으로는 React Hook을 호출하는 함수여야 하며, 함수의 이름은 use모듈명으로 작성해야한다.

 

횡단 관심사

여러 서비스에 걸쳐서 동작해야 하는 코드를 의미한다. 여러 핵심 비지니스 로직들에 걸쳐서 실행되어야 하는 동작들을 의미한다.

ex) 인증 & 인가, 로깅, 트랜잭션 처리, 에러처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