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고
선별과제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설명해주셨는데 개인이 작업해서 Best Practice를 뽑아서 하나의 프로젝트로 제출을 하는 방식이라고 하셨다. 살짝 모호한 부분이 있는 것 같긴 했다.
개발자의 기본 덕목인 GIt & Github사용시 지켜야할 컨벤션 정하는 방법과 merge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 오기전에 팀 프로젝트 기획을 진행하면서 많은 자료를 찾아봤었고, 부트캠프 내 프로젝트에서 정한 컨벤션과 알려주신 것이 다르지 않았다.
ESLint와 Prettier, Git hookt, Husky에 대해서 강의를 해주셨는데 ESLint와 Prettier는 프로젝트에서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ESLint는 코드를 분석하여 일관적인 코드 규칙을 적용할 수 있고, Prettier는 코드의 포맷팅 스타일을 공유할 수 있도록한다.
ESLint는 Lintting, Prettier는 Code Formatting이라고 한다.
Husky
- 개인이 매번확인해서 ESLint와 Prettier를 확인해서 실행하는 것은 실수가 발생할 여지가 있는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화를 통해서 신경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이 되게하고 특정 상황에서 강제로 적용이 되게 해주는 것이다.
- commit된 코드는 무조건 formatting 되어야 하며, push된 코드는 무조건 ESLint가 pass된 상태에서 push 할 수 있도록 자동화 시키는 것이다.
- githook을 도입해서 사용할 수 있다.
githook
- git에서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기 전, 후로 특정 hook을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git hook 설정을 도와주는 npm package - Husky
팀 과제 회의 안건
- 팀장 정하기
- 팀 레포 만들기
- ESLint, Prettier, Husky 설정
- 커밋컨벤션
- 커밋컨벤션은 복잡하지 않게 기본 설정으로
- 커밋컨벤션 규칙
- feat : 새로운 기능 추가
- fix : 버그 수정
- docs : 문서 수정
- style : 코드 formatting, 세미콜론(;) 누락, 코드 변경이 없는 경우
- refactor : 코드 리팩터링
- test : 테스트 코드, 리팩터링 테스트 코드 추가(프로덕션 코드 변경 X)
- chore : 빌드 업무 수정, 패키지 매니저 수정(프로덕션 코드 변경 X)
- design : CSS 등 사용자 UI 디자인 변경
- comment : 필요한 주석 추가 및 변경
- rename : 파일 혹은 폴더명을 수정하거나 옮기는 작업만인 경우
- remove : 파일을 삭제하는 작업만 수행한 경우
- !BREAKING CHANGE : 커다란 API 변경의 경우
- !HOTFIX : 급하게 치명적인 버그를 고쳐야 하는 경우본문과 꼬리말은 생략 가능타입의 첫 글자는 소문자로 작성
- 콜론 앞뒤로 한칸씩 띄워서 작성
- 제목은 고유어를 제외하고 한글로 작성
- 타입 : 제목 본문 꼬리말
다음 회의 준비사항
- 자기 코드 설명. 좋았던 부분과 어려웠던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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